아파트 관리비 조회 3분만에 하는 방법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

아파트 관리비를 납부하면서 우리단지 관리비는 타 단지에 비해서 적정한지, 또는 과다하게 납부하지 않는건지 궁금하셨던 적이 있었을 겁니다. 아파트는 단독주택과는 다르게 관리실이 있어서 아파트 단지 관리를 관리사무소에서 해주기에 관리비가 발생하는데, 우리 아파트 관리비가 어느정도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관리비-조회

아파트 관리비 항목

공용관리비는 일반관리비와 수선유지비가 있습니다. 이 외에 개별사용료와 장기수선충당금이 관리비 항목입니다.

일반관리비에는 청소비, 경비비, 소독비, 승강기유지비 등이 있으며 수선유지비는 시설유지비, 안전점검비, 수선비 등이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조회방법

아파트 관리비 조회는 국토교통부의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STEP 1.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 접속

아파트 관리비 조회를 위해서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에 접속합니다. 아래를 통해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 바로가기

접속 후 상단에 있는 관리비를 클릭합니다.

아파트 관리비1

STEP 2. 단지검색

관리비를 알아보려는 단지를 검색합니다. 발생월, 지역검색을 통해서 아파트를 검색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관리비가 나타납니다.

STEP 3. 관리비 확인

다른 단지들과 비교를 통해서 관리비가 적정한지 확인합니다. 주거전용면적 별로 관리비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른 단지와 관리비등 비교를 클릭하면 비교하려는 아파트가 뜹니다. 목록에 뜨는 아파트와 우리 아파트의 관리비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비 (단가) 항목을 통해서 관리비의 세부내역을 알 수 있습니다.

아파트 기본정보 아는 방법

추가로 단지정보에 들어가면 아파트의 기본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이사가고 싶은 지역이 있다면 해당 아파트 정보를 아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난방방식, 세대수, 면적별 세대현황, 관리방식, 복도유형, 사용승인일, 연면적, 대지면적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쉽게 아파트의 관리비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