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계수급자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금 1분만에 확인하는 방법

서민들에게는 올 겨울이 유난히 춥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천연가스 가격이 크게 인상되었으며, 이에 정부도 가스비를 인상했습니다. 최근 1월 가스비를 보면 폭탄을 맞았다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정부에서는 겨울철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서 난방비를 지원합니다.

기존에도 난방비 지원은 있었습니다. 에너지바우처를 통해서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난방비가 크게 증가해서 기존 에너지바우처로 감당이 안되게 되자 에너지바우처 지원금액을 2배 늘리기도 했습니다.

난방비 지원금 대상 및 신청 및 확인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난방비-지원금

난방비 지원금 대상

에너지바우처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소득기준 :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
  • 세대원 특성기준 : 수급자 또는 세대원이 노인, 영유아, 장애인, 임산부, 한부모 가족, 소년소녀가정 등에 해당하는 경우

소득기준으로는 기초생활수급자면 대상이 되며, 그 외 세대원이 한부모 가족이거나 노인 등 위에 해당하면 대상이 됩니다.

난방비 지원금 금액

  • 에너지바우처 : 30.4만원
  • 그외 지자체 지원 등

중앙부서에서 지원하는 에너지바우처는 기존에는 15만 2천원이었는데 난방비 급등으로 30만 4천원으로 2배 증가했습니다. 그 외에도 지자체별로 난방비를 지원하니 지자체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난방비 지원금 확인 방법

난방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정부24의 보조금24 홈페이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난방비 지원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상단의 보조금24로 접속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바로가기

STEP 2. 로그인

로그인을 해야 정확한 지원금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로그인 방법으로는 공동·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카카오톡, 네이버, 통신사PASS, 페이코 등)으로 가능합니다.

STEP 3. 혜택 확인

로그인을 하면 ‘나의 혜택’에서 난방비 지원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조금24 이용동의를 하고 나의 보조금을 찾아보면 됩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바로 나타납니다.

에너지바우처의 경우 주민센터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상이 되는데 아직 신청하지 않았다면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세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에너지바우처 신청하기

난방비 등 지원 종류

보조금24에서는 에너지바우처‧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산업통상자원부), 긴급복지연료비 및 전기요금지원(보건복지부) 등 정부 및 지자체·공공기관 등이 제공하는 30여 개의 가스‧전기‧난방비 지원 서비스 대상인지 확인 가능합니다.

전기요금복지할인(한국전력공사), 에너지복지요금지원(한국지역난방공사),저소득층 에너지효율 난방개선 난방지원(재단법인한국에너지재단), 장애인가구냉난방비지원(경기도) 등이 있습니다.

전기요금복지할인 서비스는 장애인, 국가유공자 및 기초생활 수급자에게 월 최대 1.6만원의 전기요금을 할인해 주는 정책으로 보조금24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상이 된다면 보조금24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조금24 홈페이지 바로가기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